성리학적 질서와 가치규범에 도전하는 사상이 나타남
․ 실학 - 사회개혁과 새로운 발전방향 제시
․ 천주교 - 평등사회와 개인의 존엄성 주장
․동학 - 민족 종교로서 농민층을 중심으로 현실 개혁을 추구하는 사회운동 전개
⇨ 이처럼 조선 후기에는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새로운 사
구분하고 특징을 부여하면서 존비(尊卑), 귀천(貴賤), 강유(剛柔), 동정(動靜)의 가치 개념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유교적 여성관은 유교경전중 하나인 「주역」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이는 하늘과 땅의 높고 낮은 공간적인 위치가 귀하고 천하다는 사회적인 존비개념으로 변화된 것을 보여준다.
I. 서론
조선 후기 실학자 최한기가 유학사상을 실증적, 과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1836년에 간행한 유학서인 『기측체의』는 동양의 유학적 철학사상에 서양의 과학을 접목하여 인간의 사고를 그 신체에 비유하고 분석한 책입니다. 이 책은 기존의 배타적이고 비과학적이던 성리학적 사상들을 서양의
1. 서론
1. 1. 17세기 중엽 이전과 이후의 이데올로기
우리나라 가족가치와 이데올로기에서 가장 극명하게 비교되는 분기점은 17세기 중엽이다. 17세기 중엽 이전의 가족가치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성리학에 입각한 부계가부장제 가족의 모습이 아니었다. 한국 가족을 역사적으로 살펴본 학자들은 1
있고 권선징악(勸善懲惡)과 흥미 있는 소설이 많아 그 이후로 양반들도 소설창작을 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 조선조 사대부 계층의 소설관을 정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그 내용을 토대로 소설의 가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나름의 근거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
1. 춘추전국시대와 제자백가
종법 봉건제란 천자 한 명이 중국전역을 다스릴 수가 없어 자신의 혈족을 제후로 봉해서 각 지역을 다스리게 했던 체제로써 봉건제는 중국 주나라 때 시행된 것으로, 왕족과 공신들을 요충지의 제후로 봉하여 주나라 왕실을 지키는 번병(藩屛)으로 삼은 것에서 시작되었
서론
고려 말에서 조선으로 체제가 전환되는 1300년에서 1392년 사이 원나라에서 수입된 성리학은 아직 꽃을 피우지 않은 미완성의 이데올로기였다. 조선시대로 접어들자 정도전(鄭道傳)·권근(權近) 등이 배불숭유(排佛崇儒)에 힘썼으나 조선의 유학은 대체로 정치·경제·법률·문장 등의 이념에 머물
한양으로 도읍을 옮겨 태조 4년 9월 경복궁이 창건되었다. 사적 117호이며, 위치는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1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강의나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 중 관광적 가치가 크다고 생각하는 자원을 하나 선택하여 아래의 작성기준을 준수하여 과제물을 작성해 보겠다.
Ⅰ. 서론
여성해방 운동의 이론은 단순히 운동 이론으로서만 아니라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문학 이론으로 발전하면서 여성의 시각으로 문학 작품을 읽어 내는 여성 이미지 비평으로 나아간다. 이것을 페미니즘 비평의 발단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사회적 관습과 문학적 관습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되어